2013년 12월 9일 월요일

Talairach space에서 좌표값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Talairach coordinate가 Brodmann's area와 matching이 잘 되어서 사용을 계속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이전의 포스트에서 올렸습니다.

그렇다면 예를 들어서 meta-analysis에서 significant cluster들의 값이 결과로 나온다면, 여기에 해당하는 anatomical location들을 찾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때에 사용하는 프로그램(다른 말로 DB)이 Talairach daemon입니다.

설명에 보면, (The Talairach Daemon (TD) is a high-speed database server for querying and retrieving data about human brain structure over the internet. It uses TCP/IP sockets for communications and minimizes the amount of data transferred during transactions.)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좌표를 입력하면 그에 해당되는 anatomical location 위치를 뽑아 주는 데이터베이스라고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http://www.talairach.org/daemon.html 에 잘 나와 있습니다. 이 DB를 사용하는 방법에 두가지가 있는데 한 가지는 인터넷 상에서 웹상으로 자바로 실행이 되는 web applet인 Talairach Applet 을 사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한 가지는 별도로 프로그램을 까는 Talairach client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막상 둘 다 실행을 시켜 보시면 화면들이 조금씩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Talairach applet 화면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Talairach client 화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