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RI에서의 task들은 다양하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가 있습니다.
막상 여기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부분들을 찾기가 힘들어서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어떠한 domain을 볼 것인가에 따라서 어떠한 task들을 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제가 그동안 소아청소년의 bipolar disorder fMRI들을 공부하면서 각 paper들을 모으는 과정에서 정리한 tasks list들을 그 방법론에 대한 소개들과 함께 정리해서 올려 보려고 합니다.
책들을 찾아보았었는데 제가 찾아본 한에서는 이 task에 대해서 무엇이 있다라고 딱 교과서적으로는 나와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사실은 제가 있는 곳의 Director인 Dr. Mani pavuluri의 분류법에 따라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affective task들은 그 특성에 따라서 negative valence domain/ positive valence domain을 보는 것으로 추가적 구분이 가능합니다.
1. emotion domain - negative & positive valence
2. attention
3. interface between two different domains
4. mental flexibility
5. working memory
6. reward processing
7. funcitonal resting state activity (no task)
여기에서 1-6번은 task를 주고 하는 것이고 7번은 task가 없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 task들 각각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연구를 하여 보려고 하였으나 그것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변인들이 워낙 다양하게 조정이 되어서 실제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lab에서 다양한 task들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집중화가 되어서 특정 task들을 다루기 때문에 전체 task들을 다 보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