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2일 금요일

fMRI에서의 task들

fMRI에서의 task들은 다양하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가 있습니다.

막상 여기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부분들을 찾기가 힘들어서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어떠한 domain을 볼 것인가에 따라서 어떠한 task들을 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제가 그동안 소아청소년의 bipolar disorder fMRI들을 공부하면서 각 paper들을 모으는 과정에서 정리한 tasks list들을 그 방법론에 대한 소개들과 함께 정리해서 올려 보려고 합니다.

책들을 찾아보았었는데 제가 찾아본 한에서는 이 task에 대해서 무엇이 있다라고 딱 교과서적으로는 나와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사실은 제가 있는 곳의 Director인 Dr. Mani pavuluri의 분류법에 따라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affective task들은 그 특성에 따라서 negative valence domain/ positive valence domain을 보는 것으로 추가적 구분이 가능합니다.

1. emotion domain - negative & positive valence
2. attention
3. interface between two different domains
4. mental flexibility
5. working memory
6. reward processing
7. funcitonal resting state activity (no task)

여기에서 1-6번은 task를 주고 하는 것이고 7번은 task가 없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 task들 각각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연구를 하여 보려고 하였으나 그것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변인들이 워낙 다양하게 조정이 되어서 실제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lab에서 다양한 task들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집중화가 되어서 특정 task들을 다루기 때문에 전체 task들을 다 보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